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정, 3d프린터교육으로 유익하게, 3d펜 3d스캐너 실습은 덤으로! 김포 마송고 탄소 중립 실천하기

수능 이후 각 고등학교에서는 학교 자율과정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메이커박스도 얼마전 김포 마송고등학교 다녀왔어요. 이 학교에서는 탄소 감축이라는 주제로 학교 자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3d 프린터를 통해 고체 치약 케이스를 3d 모델링, 프린팅 출력하여 탄소 중립 활동을 실천하는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학생들의 높은 호응과 열정으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김포마송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정에서는 탄소 감축이라는 주제 아래 고체치약 케이스를 디자인하고 출력하여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활동입니다.고체 치약 케이스 3d 모델링, 3d 프린팅, 3d 출력 제작 그리고 3d 펜과 3d 스캐너 실습으로 3d 프린터의 전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강의 시작은 3d 프린터의 작동 원리를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입니다.FDM 3d 프린터는 가열된 노즐에 필라멘트를 녹여 한 층씩 쌓아 입체물을 만드는데, 그 과정을 직접 실습해보는 시간입니다.특히 최근 준비된 배기장치가 구비된 3d 프린터로 안전하게 실습이 이뤄졌습니다.오늘 교육의 목표는 탄소절감 실천!! 3d 프린터로 고체치약 케이스를 제작해보는 시간입니다.팅커캐드 프로그램에서 3d 모델링, 메이커 박스 3d 프린터로 출력, 그리고 조립이 이루어졌습니다.CURA 슬라이스 프로그램에서 입체물이 적층되어 가는 과정을 보면서 3d 프린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그렇게 cura 슬라이스 프로그램에서 g코드 파일을 생성하고 3d 프린터를 통해 직접 출력합니다.사용할 소재는 PLA 필라멘트로 옥수수로 만든 친환경 필라멘트입니다.2교시에는 3d펜으로 자신이 원하는 입체물을 직접 만들어 봅니다.3d펜은 3d프린터와 마찬가지로 필라멘트를 녹여 한 층씩 입체를 만드는데 기계적인 작동으로 입체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보는 과정입니다.학생들이 만든 작은 화분입니다.친환경주제라는컨셉으로진행된3d펜수업으로그주제에잘맞는입체물입니다.크리스마스 트리도 너무 귀여워요.세 번째 주제는 3d 스캐닝 역설계 과정입니다.3d 스캐닝은 레이저나 적외선을 통해 입체물 표면에서 점군을 추출하여 역설계하는 프로그래밍 과정입니다.실물이 있어서 설계 데이터가 없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오늘은 학생들의 모습을 직접 스캐닝하여 3d 프린터로 출력해보는 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처음에는 3d 스캐닝 실습으로 직접 참여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도 했지만 금방 적응하여 즐겁게 3d 스캐닝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스캐닝이 완성된 흉상 모델링은 즉시 출력하여 학생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탄소감축학교자율과정!! 메이커 박스와 함께 해주세요마송고등학교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마송1로 155 마송고등학교마송고등학교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마송1로 155 마송고등학교마송고등학교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마송1로 155 마송고등학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