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명진의 바이크 블로그입니다. 안녕하세요 명진의 바이크 블로그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시동불량으로 입고되어 테스트 결과 압축불량으로 엔진수리를 진행하게 된 케이스인데, Q2 시리즈의 엔진이 30,000km 도달 전 헤드밸브 불량으로 압축감소 증상이 자주 발생하여 킬로수가 많지 않아도 엔진수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원인분석&부품주문 이번 포스트는 시동불량으로 입고되어 테스트 결과 압축불량으로 엔진수리를 진행하게 된 케이스인데, Q2 시리즈의 엔진이 30,000km 도달 전 헤드밸브 불량으로 압축감소 증상이 자주 발생하여 킬로수가 많지 않아도 엔진수리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원인분석&부품주문
엔진 압축이 없어 엔진 분해를 결정하는데, 엔진 분해를 위해 러기지 박스(안장) 머플러, 사이드 몰딩 등을 차례로 분해합니다, 다음 순서에서는 스로틀 바디를 분해하되 스로틀 바디의 모든 센서가 고유한 입력값을 가지고 있어 분해 후 조립 시 세팅값이 변화하여 불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센서의 입력값을 변화시키지 않도록 분해를 합니다. 엔진 압축이 없어 엔진 분해를 결정하는데, 엔진 분해를 위해 러기지 박스(안장) 머플러, 사이드 몰딩 등을 차례로 분해합니다, 다음 순서에서는 스로틀 바디를 분해하되 스로틀 바디의 모든 센서가 고유한 입력값을 가지고 있어 분해 후 조립 시 세팅값이 변화하여 불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센서의 입력값을 변화시키지 않도록 분해를 합니다.
Q2의 엔진은 수냉식 엔진이라 냉각수를 뽑아주지만, 출수한 냉각수의 양이 거의 없어 냉각수에 엔진오일이 유입되고 있었습니다. Q2의 엔진은 수냉식 엔진이라 냉각수를 뽑아주지만, 출수한 냉각수의 양이 거의 없어 냉각수에 엔진오일이 유입되고 있었습니다.
냉각수를 출수한 후 엔진오일도 빼주는데 Q2의 엔진오일 주입량은 1.1L인데 드레인 엔진오일의 양은 대략 1.5L 이상이 나오고 엔진오일에 냉각수가 대량으로 유입돼 엔진오일의 색깔이 대부분 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냉각수를 출수한 후 엔진오일도 빼주는데 Q2의 엔진오일 주입량은 1.1L인데 드레인 엔진오일의 양은 대략 1.5L 이상이 나오고 엔진오일에 냉각수가 대량으로 유입돼 엔진오일의 색깔이 대부분 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헤드개스킷이 부식돼 냉각수가 실린더 내부와 엔진오일 라인으로 유입됐는데 냉각수는 1년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게 차량 컨디션 유지에 좋습니다. 헤드개스킷이 부식돼 냉각수가 실린더 내부와 엔진오일 라인으로 유입됐는데 냉각수는 1년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게 차량 컨디션 유지에 좋습니다.
냉각수가 유입된 상태에서 엔진 내부 부품 부식이 심각한데 냉각수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돼 피스톤과 헤드(벨브)가 젖어 있고 냉각수가 피스톤과 벨브 부분에 붙어 있어 그대로 부식이 진행됐습니다. 밸브가 부식되어 기밀 유지를 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압축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냉각수가 유입된 상태에서 엔진 내부 부품 부식이 심각한데 냉각수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돼 피스톤과 헤드(벨브)가 젖어 있고 냉각수가 피스톤과 벨브 부분에 붙어 있어 그대로 부식이 진행됐습니다. 밸브가 부식되어 기밀 유지를 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압축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냉각수가 지나가는 라인에는 모두 부식이 생기고 냉각수 라인 내부에는 결정체처럼 냉각수 슬러지가 있어 클리닝 작업이 필요합니다. 원인 또한 냉각수가 지나가는 라인에는 모두 부식이 발생하며 냉각수 라인 내부에는 결정체와 같이 냉각수 슬러지가 있어 클리닝 작업이 필요합니다. 원인
원인을 파악하고 모든 부품을 순정 부품으로 부속품을 주문합니다. 작업 시작 원인을 특정하고 모든 부품을 순정 부품으로 부속품을 주문합니다. 작업 개시
처음에 벨브를 교체하는데 교체를 진행하고 연마를 하고 클리닝 작업을 하고 헤드 콤프 세척도 합니다. 밸브에 카본이 고여 밸브를 교체하는 작업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부식된 것은 모두 세척하고 연마해야 합니다. 처음에 벨브를 교체하는데 교체를 진행하고 연마를 하고 클리닝 작업을 하고 헤드 콤프 세척도 합니다. 밸브에 카본이 고여 밸브를 교체하는 작업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부식된 것은 모두 세척하고 연마해야 합니다.
실린더 내부도 부식이 상당히 진행되어 녹이 발생했지만 실린더도 연마 후 링 세트와 피스톤을 교체합니다. 실린더 내부도 부식이 상당히 진행되어 녹이 발생했지만 실린더도 연마 후 링 세트와 피스톤을 교체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제가 되었던 헤드 개스킷을 교체합니다. 엔진은 분해하고 조립을 할 때 개스킷을 절대 재사용하지 않지만 개스킷을 재사용하면 오일 누유가 발생할 수 있고, 헤드 개스킷과 같이 압력 개스킷은 압축이 강할 수 있으므로 신품&정품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제가 되었던 헤드 개스킷을 교체합니다. 엔진은 분해하고 조립을 할 때 개스킷을 절대 재사용하지 않지만 개스킷을 재사용하면 오일 누유가 발생할 수 있고, 헤드 개스킷과 같이 압력 개스킷은 압축이 강할 수 있으므로 신품&정품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산염계 냉각수를 넣어 조립을 마무리하는데, 다른 계열의 냉각수를 사용할 경우 화학반응으로 침전물이 생겨 냉각수 라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같은 계열의 냉각수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산염계 냉각수를 넣어 조립을 마무리하는데, 다른 계열의 냉각수를 사용할 경우 화학반응으로 침전물이 생겨 냉각수 라인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같은 계열의 냉각수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오일 플러싱 작업을 하여 엔진오일 라인 내부에 남아있는 냉각수를 빼고 100% 합성유로 오일을 교환합니다. 기타 작업 마지막으로 오일 플러싱 작업을 하여 엔진오일 라인 내부에 남아있는 냉각수를 빼고 100% 합성유로 오일을 교환합니다. 기타 작업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케이블을 확인하면 메타 케이블이 빠져 있어서 프론트 커버를 분해합니다.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케이블을 확인하면 메타 케이블이 빠져 있어서 프론트 커버를 분해합니다.
Q2는 와이어식 속도계를 사용하는데 와이어가 위 사진처럼 빠질 경우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면부 커버를 분해하여 속도계를 재조립하고, 가을은 해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검수 Q2는 와이어식 속도계를 사용하는데 와이어가 위 사진처럼 빠질 경우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면부 덮개를 분해하여 속도계를 재조립하고, 가을철은 해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검수
마지막으로 검수를 하고 출하를 하겠습니다. 작업 전후에 사진을 보여드리고 원인을 설명하며 어떤 작업을 했는지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검수를 하고 출하를 하겠습니다. 작업 전후에 사진을 보여드리고 원인을 설명하며 어떤 작업을 했는지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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