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수요일에 열린 연례 행사(Made by Google)에서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새로운 픽셀8과 픽셀8 프로의 사양과 기능은 행사 전 대부분 유출됐지만 팬들을 정말 흥분시킨 발표가 하나 있었다.
구글은 새로운 휴대 전화가 7년 안드로이드 OS보안 및 피처 드롭 업데이트를 제공함으로써 안드로이드 환경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를 해결하고 일반적으로 5~6년간 새로운 iOS버전이 제공되는 최신 iPhone보다 먼저 가겠다고 다짐했다.예상대로, 픽셀 8과 픽셀 8프로는 작년 모델에 비해서 가격이 100달러 올랐다.각각 699달러로 999달러에서 시작되는 이 2개 제품은 이제 가격대는 낮지만”플래그십 폰”영역에 확실히 정착했다.이전 각종 하드웨어 업체와 협력한 구글은 2016년에 “구글에서 만든 “픽셀 스마트 폰을 선 보였습니다.그러나 높은 평가와 매력적인 가격대에도 회사는 스마트 폰 시장에서 본격적인 입지를 굳힐 수 없고, 매년 삼성, 애플, 실반 오미 등 시장 선도 기업의 기기에 크게 뒤졌다.스타티스타 소비자 인 사이트에 따르면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구글 기기를 주요 휴대 전화로서 사용하는 스마트 폰 사용자의 비율은 5%미만으로 아직 구글은 스마트 폰 시장에서 낙오자로 남아 있다.이하의 차트에서 보듯 구글 휴대 전화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스마트 폰 사용자 각자 5.3%로 4.6%가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나리 스의 추정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북미에서 구글은 260만대의 스마트 폰을 출하하는 데 그친 반면 시장 선두 주자 애플은 3500만대의 iPhone을 출하했다.다행히도 구글과 모기업 알파벳은 애플과 같은 방식으로 스마트 폰 판매에 의존하지 않는다.지난해 구글의 모든 하드웨어 제품뿐 아니라 구글 플레이 유튜브 구독, 기타 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한 사업 부문은 알파벳 전체 매출의 10%에 불과하지만 광고가 약 80%를 차지했다.애플의 경우 2022회계 연도 전체 매출의 50%이상을 iPhone가 차지한 것이 드러나면서 두 기업의 우선 순위가 어디 있는지 뚜렷이 드러난다.자료 출처:Statista,”Google Remains a Niche Player in the Smartphone Market”